honey-key

키즈나 아이 갤 나이 키 프로필 성우 카스가 노조미 본문

카테고리 없음

키즈나 아이 갤 나이 키 프로필 성우 카스가 노조미

나의뮤 2024. 6. 30. 10:41

성별
불명

생일
6월 30일
나이
8살

신장
156cm

체중
46kg
쓰리 사이즈
85/59/83

성우
카스가 노조미(아이쨩)
소속
upd8 → Kizuna AI 주식회사

활동 개시일
2016년 12월 1일
활동 중지일
2022년 2월 26일

 BJ보다 버튜버! 버튜버가 뜬다
-2024. 6. 27

인터넷 방송에서 가상의 캐릭터의 외형과 사람의 목소리를 접목해 콘텐츠를 진행하는 버튜버들이 떠오르고 있다. '고세구', '아이네', '아야츠노 유니' 등 버튜버들이 진행하는 방송이 높은 시청자 수 순위를 기록하며 차트 상단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 행사로 수많은 팬들은 운집시키는 등 버튜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는 모습이랍니다.


버튜버는 카메라 및 모션 캡쳐 등의 장비로 사람의 움직임을 캐릭터로 옮길 수 있는 버추얼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를 진행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말한다. 버튜버라는 용어는 버튜버의 원조라고 불리는 일본의 '키즈나 아이'가 사용하면서 자리잡았다. 일본 유명 버추얼 그룹 '니지산지'에서는 '버추얼 라이버'로, '홀로라이브'에서는 '버추얼 탤런트'라는 용어로 부르기도 한다.

버튜버의 핵심은 특수 장비를 통해 진행자의 몸짓, 행동, 표정 등이 캐릭터에 반영돼야 한다는 점이다.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단순 그림이나 아바타로 콘텐츠를 진행하는 경우 실제 사람의 행동이 캐릭터에 투영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버튜버라고 보기 어렵답니다.

버튜버는 아이돌, 인공지능, 검객 등 캐릭터만의 고유한 컨셉트와 세계관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컨셉트의 의미가 줄어들거나, 컨셉트 없이 버추얼 기술만을 활용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기존 컨셉트를 수정해 세계관을 확장시키거나 현실성을 더하면서 인기를 얻는 경우도 있다.
버튜버의 인기 요인으로는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통한 서브컬처 문화의 확산이 주로 꼽힌다. 서브컬처 문화가 각광받으면서 애니메이션 풍 캐릭터나 독특한 컨셉트에 대한 대중들의 거부감이 줄었을 뿐 아니라 하나의 재미 요소로 인정받게 된 점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나아가 소통 과정에서 캐릭터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현실감과 몰입감도 버튜버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 캐릭터와 성우가 구분되는 것과 달리, 버튜버에게 두 가지는 하나로 인식된다. 팬들도 버튜버 내 실제 인물에 대한 이름, 외모 등을 일명 '빨간 약'이라고 부르며, 파헤치거나 알려고 하는 행위를 금기시하는 분위기다. 다만 신분 노출 없이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동시에 신분 노출을 피하기 위한 노력도 수반된답니다.


국내 버튜버 시장의 출발은 게임사들이 개척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대표적인 1세대 버튜버 중 하나인 '세아 스토리'는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의 공식 버튜버로 시작됐다. 이후 종합 게임 인플루언서로 전환하면서 현재까지도 치지직,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넥스트플로어(현 라인게임즈)에서 '데스티니 차일드'를 진행하는 '데링TV',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서 '초이' 등 다양한 게임사에서 버튜버들을 선보이면서 게임 홍보 및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버튜버들을 데뷔시킨 바 있다.

국내에서 버튜버들이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다. 2021년 해외 버튜버 영상의 클립(편집 영상)을 한국어 번역으로 제공하는 이른바 '키리누키' 채널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인지도가 늘어났다. 캠을 켜지 않고 아바타로 활동하던 인터넷 방송인들도 하나둘 버추얼 기술을 접목하면서 대중들의 버튜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버추얼 기술이나 버튜버 전문 엔터테인먼트 기업들도 생겨났다. 사회공헌 및 기부 플랫폼으로 2018년 설립된 스콘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버추얼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했고 기술연구를 통해 자체 소프트웨어 미츄를 개발하고 동명의 버튜버 그룹 '미츄' 등을 운영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했다.
현재 소속 버튜버에는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한 '대월향'을 비롯해 '이오몽', '앵보', '마젯', '김루야', '미녕이' 등이 있다. 최근 SM컬처파트너스, 쿼드벤처스, 에스비파트너스 등으로부터 20억 원 이상의 투자를 받으며 규모를 넓혀가고 있다. 이외에도 오버더핸드, 플룸디, 메가메타 등 버추얼 기술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뛰어드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국내 대표적인 버튜버는 '이세계아이돌', '플레이브', '스텔라이브' 등을 꼽을 수 있다. 해당 3개 그룹이 각각 지난 2월-3월 더현대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스토어는 행사만으로 약 70억 원대의 매출을 올렸을 뿐 아니라, 방문객 수 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버튜버에 대한 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한 사례 중 하나다.
가장 먼저 데뷔한 버튜버 그룹은 '이세계아이돌'이다. '이세계아이돌'은 2021년 트위치 인기 스트리머 '우왁굳'의 오디션 콘텐츠를 통해 선발된 버추얼 크리에이터 그룹로 '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 총 6명으로 구성됐다.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자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로 활발한 활동을 진행 중이랍니다.

'이세계아이돌'은 2021년 12월 1집 앨범 '리와인드'로 음원 시장에 데뷔한 이후 '겨울봄', 'LOCKDOWN', 'KIDDING'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면서 멜론 명예의 전당에 버추얼 아이돌 최초 4회 달성, 2023년 'KIDDING' 빌보드 코리아 3위 등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트위치 국내 철수 이후에는 아프리카TV로 플랫폼을 옮긴 후 전 멤버가 베스트 BJ를 달성하고 애청자 수 15만 명을 돌파하는 등 적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답니다.

Comments